전체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

재생에너지 클라우드플랫폼

태양광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피해예방 Q&A

  • 태양광 소비자(투자자)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주요 상담내용과 답변을 통해서 알려드리오니,
    주의점과 참고사항을 숙지하여 주십시오.
  •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태양광 피해예방 상담센터(1670-4260)으로 전화하여 주십시오.
Q
정부보급사업을 통해 주택 태양광 설비를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?
A
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.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진행하는 주택지원사업은 가정용 태양광 설비의 설치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유상 설치 사업입니다. 무료 설치는 허위광고이며, 대출 유도에 유의하세요!
Q
한국에너지공단, 한국전력공사와 제휴된 업체라는데, 해당 내용을 믿고 설치를 진행해도 괜찮을까요?
A
사칭 광고를 주의하세요! 참여(시공)기업을 통해 사업을 진행할 때만 보조금이 지급되므로, 해당 기업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선정한 참여(시공)기업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참여(시공)기업 확인방법
  1. 1
  2.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(knrec.or.kr) – 공지사항 –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참여(시공)기업 선정 결과

  3. 2
  4. 한국에너지공단 그린홈(greenhome.kemco.or.kr) – 참여시공기업 소개

  5. 3
  6. 재생에너지 클라우드 플랫폼(recloud.energy.or.kr) – 기업찾기

  7. 4
  8.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통합콜센터(1855-3020)

Q
시공업체의 홍보 내용처럼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요금을 90% 이상 절감할 수 있을까요?
A
과장광고를 주의하세요! 전기요금 절감 효과는 설치 환경, 전기 사용량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, 설치비용과 사용량을 꼼꼼히 따져보세요.
Q
태양광 발전설비가 고장 났는데, 설치업체가 사라졌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?
A
정부 지원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였다면, 한국에너지공단 고장접수지원센터(1544-1940)에서 A/S 전담업체를 연결해드립니다.
2kW 가정용 태양광 설치 효과(예시) * 주택용 저압 전기요금 적용
  1. 1
  2. 월 발전량 : 2kW x 3.5시간 x 30일 = 210kWh
    * 일조량, 기후 등에 따라 발전량 변동 가능

  3. 2
  4. 월 평균 전력사용량이 350kWh인 경우 월 43,760원 절감 가능
    - 설치 전 월 평균 전력요금(350kWh) : 55,080원
    - 설치 후 월 평균 전력요금(140kWh) : 11,320원
    연간 525,120원 절감 가능(설치환경, 기상조건, 전기 사용량 등에 따라 변동 가능)

Q
정부 보조금과 함께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나요?
A
일부 지자체에서는 추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지원 여부, 지원금액 등은 각 지자체별로 다르므로 반드시 해당 지자체에 확인하세요.